‘온세뉴’(온 세상이 뉴진스)라는 말이 있을 정도다. 지난 7월에 나온 미니 2집 ‘겟업’(Get Up)은 역대 케이팝 그룹 가운데 데뷔 이후 최단 기간 만에 ‘빌보드 200’ 1위에 올랐고, 타이틀곡 3곡이 동시에 ‘핫 100’에 진입했다. 일본에선 뉴진스에 열광하는 중년 남성을 일컫는 ‘뉴진스 아저씨’라는 말이 이슈로 떠올랐다. 데뷔 1년차 신인 그룹 뉴진스 ‘현상’을 대중음악평론가 임희윤이 분석했다. 검색창에 ‘한겨레 h730’을 쳐보세요. 바야흐로 여기도 뉴진스, 저기도 뉴진스다. 코카콜라 제로를 들더니 아이폰을 들고 이제 빼빼로까지 들었다. 뉴진스가 광고 모델로 활약하거나 협업 콘텐츠를 찍은 제품들이다. 국내 각종 음악 차트를 휩쓸더니 지난달에는 미국 시카고 롤러팔루자 페스티벌과 일본 지바현 서머소닉 페스티벌에 출연했다. 2022년 7월22일 데뷔. 이제 겨우 ‘돌’이 좀 지난 신인 그룹이 한국 시장을 접수하고 세계 음악시장에서 포효하는 비결은 뭘까. 예쁜 외모, 힙한 패션, 중독성 있는 안무는 여기선 차치하자. 더더군다나 뉴진스 신드롬을 추동하는 핵심 엔진은 어차피 눈에 보이지도 않는다. 귀를 기울여야만 들려온다. 음악부터 다르다. 굳이 장르 이름...